무릎
무릎연골판손상
무릎관절 내 존재하는 반월상 연골판의 파열로 인해 무릎이 살짝 구부러져 있는 상태에서 뒤틀리면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.
- 정의
반월상 연골판이란 무릎관절 내에서 허벅지뼈와 장딴지뼈의 관절면 사이에 위치하여 체중전달, 외력의 분산, 관절연골 보호, 관절의 안정성 및 윤활기능 등의 중요한 기능을 가지고 있는 구조물입니다.
하나의 무릎 안에 내, 외측 두 개가 존재하는데, 이런 반월상 연골판의 파열은 무릎이 살짝 구부러져 있는 상태에서 뒤틀리면서 발생하게 됩니다.
- 원인
-
- 과격한 운동시 부상으로 인한 발생 가능성이 높고, 노화에 따른 퇴행성 변화로 인한 파열 또한 많이 발생합니다.
- 후자의 경우 특별한 외상의 경험이 동반되지 않는 예가 많습니다.
- 반월상 연골판 손상은 단순방사선 검사로는 진단이 어렵고, 자기공명영상을 통해 확진할 수 있습니다.
- 증상
-
- 무릎관절의 통증이 심하고 붓습니다.
- 무릎이 안 펴지거나 안 구부러지는 잠김(locking)현상이 발생합니다.
- 보행 시나 계단을 내려갈 때 또는 내리막길 등에서 다리에 힘이 빠지는 무력감(giving way)이 있습니다.
- 치료법
- 불완전 파열이나 파열부위가 적은 경우 수술 없이 4~6주간 보조기를 착용하고 목발보행을 하며 무릎관절 주위 근육을 강화시키는 운동치료를 병행합니다.
- 관절경 치료술로 자기공명영상에서 반월상 연골판의 파열이 확진되고, 시진, 촉진, 타진 등의 이학적 검사를 했는데 파열 부위를 눌렀을 때 통증이 심하게 나타나면 관절경 수술을 시행합니다.
- 수술 시간은 1시간 이내이며, 수술 다음날 또는 2일째 퇴원이 가능합니다.
비수술 치료
수술 치료
진료 내용과 관련된 센터가 궁금하신가요?